한국교회의 유산 #0 기획의도





 

 


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서구 기독교에 비하면 역사적으로 한국 교회는 참 보잘 것 없습니다. 그러나 새벽을 깨우며 애통하며 은혜를 사모한 이들에게 부흥을 주셨던 기억이 아직도 선한 것을 보면, 구하는 이에게 주실 뿐 아니라 작은 이에게 강함이 되어 주시는 하나님을 여실히 경험한 것이 한국 교회가 아닌가 합니다. 

그런데 요즘, 교회 안팎으로 권력자의 편에 선 종교, 타락한 종교라며 질타와 비판의 뭇매를 맞다보면 한국 교회의 일원으로서 참으로 가슴 아플 때가 많습니다. 세상이 비난하고 손가락질 할 때 우리는 단지 무고함을 해명함에 그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. 교회가 보다 낮은 자세로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비상식적인 공동체로 인식하게 만든 잘못들을 인식하고 회개함이 필요할 것입니다. 그럼과 동시에 한국 교회가 지금에 이를 수 있었던 이유, 곧 우리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와 함께, 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 부활하신 예수 그리스도의 사랑, 그리고 그분의 몸이자 생명인 교회를 사랑하고 교회를 지키기 위해 목숨마저 아낌없이 내놓았던 믿음의 선조들이 있었음을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 

이에 문화선교연구원은 암울했던 한국 사회의 역사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분명히 제시하고 민족의 빛과 소금으로서 역할했던 작은 거인들을 조명합니다. 비단 한 사람의 이야기를 제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국 교회가 값비싼 복음을 제시해왔던 역사들을 발굴할 것입니다. 아생교회사(我生敎會死) 아사교회생(我死敎會生)의 심정으로 신행일치(信行一致)했던 우리네 선조들의 이야기를 통해 설 곳 없는 한국 교회의 자리를 긍정하고 앞으로 한국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귀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.

문화선교연구원

 

 

< 한국교회의 유산 > 기획 시리즈 목록

 

YMCA 야구단

먼저 다가간 사람들(한센병)

신문 만드는 선교사

참 스승을 찾습니다(남강 이승훈)

서상륜

소래교회

조사(Helper)

날연보

전도부인

평양대부흥 운동

광혜원

전도부인

유관순

구연영: 의병운동과 기독교

아동의 발견(주일학교 운동)

주기철

3.1 운동과 기독교

백범 김구

옥중개종(이상재, 안국선, 이원긍, 유성준, 김정식, 이승만)

하와이 호놀룰루한인교회(최초의 한인교회)

제암리 교회

봉경 이원영 목사

상록수(최용신)

절제운동(금주운동, 단연, 공창폐지)

예정

 

 

 


 


게 시 글 공 유 하 기


페이스북

트위터

구글플러스

카카오스토리

네이버

밴드

문화선교연구원

문화선교연구원은 교회의 문화선교를 돕고, 한국 사회문화 동향에 대해 신학적인 평가와 방향을 제시, 기독교 문화 담론을 이루어 이 땅을 향한 하나님 나라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고자 합니다. 서울국제사랑영화제와 영화관 필름포럼과 함께 합니다. 모든 콘텐츠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.

    이미지 맵

    문화플랫폼/영상: 한국교회의 유산 다른 글

    댓글 0

    *

    *

    이전 글

    다음 글